남부내륙철도 건설로 수도권 일일생활권 시대 열리다.

국가재정사업 추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결정

합천군의 오랜 숙원사업인 김천~합천~진주~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건설 사업이 지난달 29일 국무회의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에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예비타당성면제 대상에 들어가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최종 확정됐다.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김천~합천~진주~거제 총연장 172km 구간 건설에 4조 7000억원 예산이 투입되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심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보고 등 행정적 절차를 진행한 후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2년간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상반기에 착공을 거쳐 공사 기간이 6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면 2028년께 완공된다.

이번 결정으로 중부내륙권과 서부경남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산업기반 구축과 관광루트 형성과 역세권, 연계 교통망, 경상남·북도간 소통 원활로 경상권 동반성장으로 경제적 기대효과 등 경남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합천군은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범도민추진협의회와 100인위원회 구성, 국회의원 간담회 그리고 포럼 개최, 중앙부처 건의서 전달 등 수많은 노력으로 결실을 보게 되었다.

이제 합천을 포함한 서부경남에서 서울까지 2시간 여 만에 왕래하게 되어 낙후된 서부경남 지역의 교통·물류에 혁신적인 발전과 철도건설 사업비 4조 7천여 억원이 서부경남지역에 투자되어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합천군은 남부내륙철도가 건설되면 현재 추진중인 울산~합천~함양고속도로 건설과 더불어 더 이상 교통 낙후지역이 아닌 서부경남의 교통요충지로 거듭나게 된다.

여기에 수도권에서 합천까지 1시간 30분대에 연결되는 교통망은 서울시의 1.6배 면적을 가진 합천에 개발여건이 항상되어 황강대개발사업, 청정에너지융복합단지 등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과 항노화힐링단지 같은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관광산업은 수도권과 대전 등에서 합천으로 접근성이 뛰어나 천혜의 자연환경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문화ㆍ관광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돈이 머무는 체류형 관광산업으로 유인해 해인사, 합천영상테마파크, 황매산, 옥전고분 등 주요 관광지를 벨트화해 합천 방문객 5백만명 시대를 기대한다.

더불어 고속철도가 지나감에 따라 농업분야도 도시민농촌유치지원사업, 농촌6차산업육성, 농촌융복합산업개발 등에도 활기가 넘쳐나 농축산업산업화를 이루어 부자농촌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변화는 철도서비스로 실질적인 교통복지를 실현해 합천 군민들에게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문준희 군수는 “오랜 염원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이 국가 재정사업으로 결정된 것을 군민과 30만 재외향우와 함께 축하하며 합천역사유치, 인근지역 연계교통망 구축 등에 만전을 기하면서 개통이후 역세권 개발, 사회기반시설 확대, 산업단지 조성, 관광인프라구축 등으로 성장 발판을 삼아 자족 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