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의 5덕

막걸리의 5덕

조선초의 재상 정인지(鄭麟趾)는 젖과 막걸리는 생김새가 같다 하 고 아기들이 젖으로 생명을 키워 나가듯이 막걸리는 노인의 젖줄 이라고 했다. 정인지를 비롯 문호 서거정(徐居正), 명신 손순효(孫舜孝)등은 말 년에 막걸리로 밥을 대신했는데 병없이 장수했다는 기록이다.

노인의 젖줄이라 함은 비단 영양원일 뿐아니라 무병장수의 비밀 을 암시하는 것이 되기도 한다.

조선조 중엽에 막걸리 좋아하는 재상이 있었다. 한번은 아들이 “왜 아버님은 좋은 약주나 소주가 있는데 막걸리만을 좋아 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이에 대감은 아들에게 소 쓸개 세 개를 구해 오라 시켰다. 한 쓸개 주머니에는 소주를, 다른 쓸개 주머니에는 약주를 나머지 쓸개 주머니에는 막걸리를 가득 채우고 처마 밑에 매어 두었다. 며칠이 지난 후에 이 쓸개 주머니를 열어보니 소주에 담은 주머니 는 구멍이 송송 나있고 약주에 담은 주머니는 상해서 얇아져 있는데, 막걸리 담은 주머니는 오히려 이전보다 두꺼워져 있었다.

오덕(五德)이란…

취하되 인사불성일 만큼 취하지 않음이 일덕(一德)이요. 새참에 마시면 요기 되는 것이 이덕 (二德)이며, 힘 빠졌을 때 기운 돋우는 것이 삼덕(三德)이다. 안 되던 일도 마시고 넌지시 웃으면 되는 것이 사덕(四德)이며, 더불어 마시면 응어리 풀리는 것이 오덕(五德)이다.

옛날 큰 잔의 막걸리를 돌려 마심으로써 품었던 크고 작은 감정을 풀었던 향음(鄕飮)에서 비롯된 다섯번째 덕일 것이다.

내 인생의 소중한 사람과 막걸리 한잔하면 어떨까요?